Window10 사용자 롤 멈춤(프리징) 현상 해결
현재 GTX960 롤 멈춤 현상으로 인한 각종 조치를 취해보고 있는 개인사용자입니다.
제 모델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인텔 i5-4460
메인보드 : H97-Gaming 3
그래픽 카드 : 이엠텍 GTX960 D5 2GB 제트스트림
램 : 삼성 램 16GB
운영체제 : Window10 Pro 64bit 정품
삼성 EVO850 SSD 128 및 256 동시사용
[증상]
1. 17년 3월 23일 업데이트 이후 지지직 소리와 함께 롤 멈춤 현상이 나타납니다.
-> 아예 재부팅해야함.
2. 지지직 소리와 함께 수초 멈춘 후 소리가 제거된 상태로게임 진행이 되거나
3. 그 이후 렉이 자주 걸리는 현상 발생.(마치 그래픽 카드가 죽은 것처럼)
4. 가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롤 경고창
5. 가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블루스크린
타 게임 이상 현상 없습니다.
PC 본체 내부 먼지 제거기를 통한 No 정전기 제거 완료하였고 업체 AS 확인 결과 각 하드웨어별 이상없습니다.
“롤”만 안 됩니다.
[SSD 점검]
그동안 많은 포맷과 삼성 SSD 점검(삼성 매지션) 트림 적용. 하드웨어 점검 결과 이상무.
SSD 자동 꺼짐 타이머 시간 없음.
각종 점검 프로그램을 활요한 점검 결과 이상 없음.
타 게임, 프레임 저하 현상 없음.
[윈도우10 Pro 점검]
포맷 및 클린 설치, 각종 점검 사항 완료. 업데이트완료. 윈도우 설정 고성능 상태 확인. 각종 CPU 잡아먹는 windows search, superfetch 등 사용 중지.
가상 메모리 시스템 설정에 따른 활용으로 변경.
V3 삭제 / 문제없는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설치.(비트디펜더, 앱체크)
[메인보드 점검]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 메인보드 콘덴서 확인 결과 이상없음.
이상/점검음 확인 결과 이상없음.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점검]
인텔 각종 드라이버 버전 제거 및 운용. 재설치 시, 1~2시간정도 이상 없다가 다시 재발.
(2016.12 ~ 2017.04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재설치 완료)
-> 현재, 3DP Chip을 이용한 10.18.13.6822 (2016.05.19일자)
368.22버전(Experience만 제거) 이용중
[롤 자체 설정]
각종 설정을 모두 해봤던 상태이나 가장 최적인 설정 말씀해주시면 설정해보겠습니다.
[현재 설정]
368.22 설치 후 실행 실험 중...
문제 재발생(2017.04.29)
롤 설정 다소 높음
안티 앨리어싱 사용 안 함
수직 동기화 사용 안 함
[램 점검]
각종 점검 프로그램을 활요한 램 점검 결과 이상없음.
작업관리자 확인 결과 램 사용률 낮음. (이상 없음).
- 99% 또는 100% 차지하지 않음.
3개의 램을 모두 한 개씩 제거하며 확인 결과, 아무 이상 없음.
[3DP CHIP]
각종 안정화 최신 드라이버 문의 및 사용중.
이렇게 점검 하였습니다. 오직 “롤”에서만 오류가 납니다.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이제 그래픽 카드에서 문제인 것은 확실합니다.
이엠텍 측에서도 해결책을 구상중이나 롤에서는 해결책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로 인한 경우
과거 안정화된 버전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시]
900번대: 368.22
700번대: 337.88
600번대이하: 314.22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컴퓨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